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RP4754A의 번역에 대하여
    잡談/ARP4754A 기본 2023. 8. 14. 07:44

     

    “DO-178 인증이 뭔가요?”

     

    2020년 ‘항공전자 소프트웨어 DO-178 인증 실무 가이드’를 번역 출간하면서 이제는 이 질문에 대해서 ‘완벽’까지는 아니더라도 ‘충분히’ 답변이 되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그렇게 책을 출간하고 나니 그것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2021년에는 ‘항공전자 하드웨어 DO-254 인증 실무 가이드’를 추가로 번역 출간하면 서 이제는 ‘정말로’ 위의 질문에 답을 다한 것이라고 믿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위의 두 책을 세상에 소개하고 나서도 여전히 가시지 않는 갈증 같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항공전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실제로 탑재되는 시스템, 더 나아가 항공기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사실 위의 두 책에서도 시스템/항공기에 대한 부분을 항공전자 하드웨어/소프트웨어와 연계해서 상당히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항공전자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굳이 그 이상을 알지 않아도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라고 보여집니다.

     

    그럼에도 오늘 이렇게 또 하나의 번역본인 ‘ARP4754A 가이드라인 번역본’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아시다시피 ARP4754A의 영문 타이틀은 ‘Guidelines for Development of Civil Aircraft and Systems’입니다. 즉, 민간항공기/시스템 개발에 대한 가이드라인인 것이죠. 그런데 이것이 도대체 위의 질문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사실 번역을 시작하기 전에는 개인적으로도 그러한 의구심이 많았지만 이번 번역을 통해서 왜 ARP4754A 가이드라인이 DO-254 그리고 DO-178에 필요하고 오히려 전제가 되어야 하는지를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항공전자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DO-254/DO-178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배경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DO-254/DO-178 인증을 실무적으로 접근하다보면 항공기/시스템에 대한 연결고리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항공기에 탑재되는 항공전자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개발 및 인증 과정에 대한 면을 단편적으로만 이해하고 넘어가버려서 실질적으로 꼭 필요한 활동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ARP4754A 가이드라인 번역본’은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DO-254/DO-178 가이드라인만으로 접근하는 경우 가질 수밖에 없는 한계를 근본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이 항공기에 탑재되는 항공전자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분들이라면 내가 굳이 항공기/시스템 개발과 인증에 대해서 알아서 무엇하겠나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런 분들에게는 이 번역본이 DO-254/DO-178 가이드라인이 왜 그렇게 작성되었고 왜 가이드라인에서와 같이 요구하는 지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글을 보시는 분이 항공기/시스템을 개발하는 분들이라면 두말할 필요없이 이 번역본이 도움이 되시겠지만 한편으로는 그런 분들이 항공기/시스템에 포함되는 항공전자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개발과의 연계성을 더 잘 이해하고 DO-254/DO-178 영역으로 확장해 나가시는 데에도 의미 있는 도움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는 ‘정말로’ 처음 제시했던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실 여기까지 오고 보니 DO-254 가이드라인과 DO-178C 가이드라인에 대한 번역까지도 완성을 해야 완전한 마무리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지만 수담연구소의 블로그와 인증 실무가이드 번역본으로 가이드라인에 대한 실질적인 해설이 되었다고 본다면 가이드라인 번역 자체는 형식적인 과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혹시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나머지 형식적인 부분도 모두 완성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번역본은 수담연구소의 컨설팅 및 교육 과정에서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번역 및 인쇄한 책자로써 공식적인 출판물이 아닌 ‘교재’의 형식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항공업계의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항공기/시스템, 그리고 항공전자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개발 및 인증을 위해 애쓰시는 모든 분들에게 이번 번역본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수담연구소 연구소장 정수영

     

    '잡談 > ARP4754A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필수 프로세스  (0) 2023.08.14
    4. 항공기 및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0) 2023.08.14
    3. 개발 계획  (0) 2023.08.14
    1. 범위  (0) 2023.08.14
    감사의 글  (0) 2023.08.1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