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1. 하드웨어 설계 라이프 사이클 데이터 (Section 10.0)
    잡談/DO-254 기본 2019. 5. 3. 08:57

    하드웨어 설계 라이프 사이클 데이터(Hardware Design Life Cycle Data)에 대해서 DO-254 가이드라인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해석을 보자.

     

    10.0 하드웨어 설계 라이프 사이클 데이터

    이 섹션은 설계 보증의 증거와 인증 요구사항과의 준수를 제공하기 위해 하드웨어 설계 라이프 사이클동안에 생성될 수 있는 하드웨어 설계 라이프 사이클 데이터 아이템을 기술한다.

     

    결국 하드웨어 개발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와 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DO-254 인증 활동의 결과물이 모두 포함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인증 당국의 요구사항, 할당된 설계 보증 레벨, 복잡도, 하드웨어 서비스 경험 등에 따라서 그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을 고려하더라도 앞으로 설명되는 것들은 가장 기본적으로 생성되어야 하는 데이터이므로 우선 그러한 데이터들이 무엇이고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로 DO-254 가이드라인 Section 11에서 설명되는 추가적인 고려사항(Additional Considerations)’과 부록(Appendix) B의 내용이 적용되는 레벨 A, B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에 따른 추가적인 데이터가 만들어져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앞으로 설명되는 데이터의 전체 목록이 부록(Appendix) A에 표로 정리되어 있으므로 추후에 그 부분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데이터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하드웨어 설계 라이프 사이클 데이터가 갖추어야 할 특징과 유의사항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

     

     하드웨어 설계 라이프 사이클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져야 함
    a.
    모호하지 않음 (Unambiguous)
    b.
    완전함 (Complete)
    c.
    검증가능함 (Verifiable)
    d.
    일관성을 가짐 (Consistent)
    e.
    수정가능함 (Modifiable)
    f.
    추적가능함 (Traceable)

     데이터 목록, 패키징 방법, 형식, 구성 등이 PHAC에 작성되고 인증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함

     항공 시스템 혹은 장비의 서비스 기간동안 정보 및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야 함

     

    사실 일반적일 수 있는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긴 하지만 DO-254 인증을 위해서 이러한 데이터들이 반드시 제출되어야 하고 인증 당국에서는 이렇게 제출된 데이터를 바로 위의 기준으로 확인해서 인증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데이터나 문서를 만드는 과정에서 절대 소홀히 할 수 없는 기준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이제 본격적으로 각각의 데이터별로 구분해서 하나씩 확인해 보자.

     

    참고) DO-254 가이드라인에서는 각각의 데이터가 어떤 형태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규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고 가능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그럼에도 아마 대부분은 문서의 형태일 것이다. 앞으로 나오는 내용은 기본적으로는 문서로 작성한다는 가정하에 설명하게 될 것이다. 혹시 자신의 현재 상황과 맞지 않는 경우에는 문서라는 형식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다는 점을 기억하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