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談/DO-254 기본

8. 하드웨어 설계 프로세스 (Section 5.0)

sudam 2019. 5. 3. 08:20

하드웨어 설계 프로세스(Hardware Design Processes)는 시스템 요구사항으로부터 하드웨어로 할당된 요구사항을 수행하는 하드웨어 아이템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앞서 본 그림에서 아래와 같이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다.

 

 

DO-254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5가지 주요 프로세스를 거쳐서 하드웨어가 만들어 진다고 보는 것이다.

 

 요구사항 캡처 프로세스 (Requirements Capture Process)

 개념 설계 프로세스 (Conceptual Design Process)

 상세 설계 프로세스 (Detailed Design Process)

 구현 프로세스 (Implementation Process)

 제작 전이 프로세스 (Production Transition Process)

 

다음 절부터 이 5가지 프로세스 각각이 요구하는 목표(Objectives)와 활동(Activities)을 설명하게 된다.

 

혹시 자신이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위와 같은 단계를 거치지 않는다고 생각되더라도 문제될 것은 없다. 비록 다른 형태로 불리더라도 아마 대부분은 결과적으로 위와 유사한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DO-254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전형적인 ASIC/PLD 프로세스와 위의 5가지 프로세스를 매핑한 다음의 표를 보자.

 

이처럼 자신이 수행하는 프로세스를 DO-254에서 제시하는 프로세스와 매칭해서 설명할 수 있으면 된다. 참고로 혹시라도 많이 다른 부분이 있다면 앞서 보았던 계획 프로세스에서 그러한 차이점까지도 포함하면 된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DO-254는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가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가이드라인이지 반드시 그대로 따라야 하는 스펙이나 방법론이 아니다.

 

8.1 설계 방법에 유의사항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이를 나타내는 설계 표현(Design representation)에는 회로도, HDL, 상태 다이어그램, 이진 표현법, 그래픽을 사용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본 가이드라인을 통해서 인증을 받을 수 있다. DO-254 가이드라인의 관점에서는 방법의 선택을 무엇으로 하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특정 방법의 선택을 이유로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따르지 않고 그냥 넘어가게 되는 경우가 문제가 된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해석을 보자.

 

1. 사용되는 표현 혹은 표현의 조합에 관계없이 이 문서의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한다.

2. 설계 표현은 하드웨어 아이템이 지속적으로 복제 가능하게 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

3. 설계 표현에서의 작은 변경이 설계 구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설계 보증에 대한 이러한 변경의 영향이 설명되어야 한다.

4. 설계 표현 환경 혹은 방법이 설계 데이터의 베이스라인이 생성된 이후에 변경될 수 있다. 만약 이것이 일어난다면 설계의 복제에 대한 변경의 영향이 평가되어야 한다.

 

여러 가지를 설명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DO-254 가이드라인을 똑같이 따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HDL에 대해서 추가로 당부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HDL이 가진 소프트웨어와의 유사성 때문에 자칫 소프트웨어에 대한 검증 방법을 하드웨어 설계 프로세스에서도 그대로 적용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이는 전적으로 잘못된 방법이다. 사실 필자가 DO-254를 처음 접했을 때 비슷한 생각을 한 적이 있는데 다시 한 번 말하지만 DO-254DO-178은 외형적으로만 비슷할 뿐 그 외의 부분은 전혀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자. 결론적으로 소프트웨어와 유사한’ HDL을 사용하더라도 DO-254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따르면 된다.